«이스라엘의 가자 학살»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공격은 집단 학살의 교과서적 사례다”
“금세기 어떤 전쟁도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자행하는 절멸 캠페인에 근접조차 하지 않는다”

2023년 10월 이래 이스라엘은 가자 지구의 민간인을 살상하고 도시를 파괴하며 인도적 구호를 차단해 왔다. 75년간 이스라엘에 지배당한 팔레스타인 인민은 수많은 공격과 탄압을 감내해야 했지만, 가자 지구를 완전히 제거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이번 침공은 그 어느 때보다도 참혹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책은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음에도 태연히 집단 학살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번 학살 전쟁이 어떻게 전개되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팔레스타인의 해방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분석하려는 시도다. 반제국주의 시각에서 오랫동안 중동의 지정학적 현실을 연구해 온 질베르 아슈카르는 이전의 관찰과 사태의 추이에 기초해 작금의 학살을 이해할 실마리를 던져 준다.

번역은 한국에 팔레스타인에 대한 억압을 알리고 BDS 운동에 힘써 온 ‘팔레스타인 평화 연대’가 맡았다. 번역에 더해 상세한 옮긴이 주와 해제로 팔레스타인 역사의 생소함을 완화한 이 책은 이번 학살 전쟁에 대한 시각과 통찰을 길러 주는 역할을 맡을 것이다.

* * *

차례

들어가며

1 하마스의 10월 반격에 대한 첫 논평
2 임박한 대재앙을 막아야 할 긴급함
3 두 개의 가자 각본: 대이스라엘 대 오슬로 협정
4 나크바 완수 계획이 드러나다
5 시온주의의 학살 전쟁과 공범자들
6 알-아크사 홍수 작전과 하마스의 오판
7 가자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쟁은 어디로?
8 가자의 위기: 질베르 아슈카르와의 인터뷰

옮긴이 해제

* * *

지은이 / 질베르 아슈카르 Gilbert Achcar, 1951~
세네갈에서 태어나 레바논에서 자랐다. 프랑스 파리 8대학에서 사회사와 국제 관계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베이루트와 베를린, 파리의 여러 대학에서 강의하다 2007년부터 SOAS 런던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발전 문제와 국제 관계를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야만의 충돌: 새로운 세계 무질서의 형성»(2002), «아랍인과 홀로코스트: 아랍과 이스라엘의 서사 전쟁»(2010), «마르크스주의, 오리엔탈리즘, 코즈모폴리터니즘»(2013), «인민이 원한다: 아랍 봉기의 급진적 모험»(2013), «병적 징후들: 다시 발발한 아랍 봉기»(2016), «새로운 냉전: 코소보에서 우크라이나까지 미국, 러시아, 중국»(2023) 등이 있다. 한국에는 놈 촘스키와의 대담집인 «촘스키와 아슈카르, 중동을 이야기하다»(강주헌 옮김, 사계절, 2009)가 번역되어 있다. 최근에는 웹사이트(https://gilbert-achcar.net/)와 각종 매체에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학살을 중심으로 정세를 분석하고 개입을 촉구하는 글을 발표하고 있다.

옮긴이 / 팔레스타인 평화 연대
팔레스타인 평화 연대는 1948년 이래 지금까지 계속되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식민 지배와 아파르트헤이트, 군사 점령 문제를 한국 사회에 알리며 팔레스타인 해방 운동에 연대하는 페미니스트 단체다. 미국의 이라크 침략으로 한국에서 국제주의적 반전 운동 흐름이 형성된 2003년 결성한 뒤 정기적으로 팔레스타인에 현장 활동을 가고 있다. 또 이스라엘의 체계적 억압에 공모하는 기업을 보이콧하거나 이에 대한 투자 철회를 요청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스라엘에 군사, 경제 제재를 가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식민 지배를 끝내도록 강제하자는 BDS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와 팔레스타인을 잇고자 한다. 현재 HD현대의 굴착기가 팔레스타인 주택 불법 철거에 사용되지 않게 해 달라는 팔레스타인 시민 사회의 요청에 응답해 보이콧 캠페인을 준비 중이다. 2024년 2월 기준 164개 한국 시민 사회 노동 단체가 함께하는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 시민 사회 긴급 행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가자 학살»”에 대한 1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